The Deal for Groupon: Staying Ahead
문) 왜 증시에 상장하려 하는가?
답) 기업은 어느 시점에는 현금화하고 싶어하는 주주들이 있다, 상장은 그들이 현금을 쥐게 하기 위한 방법이다.
문) 그루폰이 이렇게 빨리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했는가?
답)지금처럼 빠른 속도로 항상 성장하지는 않았다. 2008년 11월에 시카고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시카고에서 사업모델을 완성하고 6개월 후에 두 번째 도시로 진출했다. 이후에는 영업지역을 넓혀나갔고 기간은 2개월 정도로 짧아졌다. 우리는 새로운 영업지역에 적용할 매뉴얼을 갖게 됐고 추가되는 도시에 동일한 접근 방법을 쓰게됐다,
문) 종업원이 몇명인가?
답) 약 8천명이다, 일년 전에는 천 5백명 정도였다. 직원의 절반정도는 세일즈에 종사하고 대부분은 로컬 시장에 있다. 시카고에 대형 콜센터를 두고 있다. 하지만 각 도시지역에도 직원들을 상주시키고 있다. 지역 상인들과 많은 거래관계를 구축해놓고 있다.
문) 실리콘 밸리 기업들은 로컬 마켓을 위해 수많은 노력을 했지만 실패했는데 당신은 어떻게 성공했는가?
답) 시카고에 위치한 게 잇점이 됐다. 우리는 테크 기업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어린아이처럼 순진하게 운영을 했다. 선입견은 갖지 않았다. 로컬 기업인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울 시간이 없다. 우리는 기업 대표들이 모든 것을 경험하게 했다.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한 실용적 방법이었는데 주효했다,
문)비즈모델을 모방한 경쟁사들이 많이 생겼는데 화가 나지 않았는가?
답)나는 누구나 느낄 수 있는 감정을 느꼈다. 그루폰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 진게 아니다, 사업모델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는 데 2년이 걸렸다. 그런데 경쟁사들은 우리의 모든 것을 완벽하게 훔쳐갔다. 그들은 우리의 모든 거래처를 전화로 접촉했다. 나는 음악 전공자이다, 음악계에선 이건 표절이다, 그런데 그들은 이걸 경쟁이라 부른다
문)제일 걱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아마도 기술팀을 구성해 빠르게 운영하는 일일 것이다, 그루폰은 지금까지 세 단계를 거쳐왔다, 첫 단계는 이른바 Daily Deal이다. 제한된 수의 소비자와 상인들이 있었다, 우리가 가진 건 플랫폼과 좋은 아이디어였다, 우리는 이같은 제약조건때문에 하루에 한 건의 거래만 성사시켰다.
다음에 우리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너무 많은 고객들을 업체들에게 연결시켜 줘 이들 업체들은 새로운 문제들에 직면했다. 그래서 우리는 일년 전에 2단계의 일을 시작했다, 바로 개인화된 거래이다, 당신과 내가 샌프란시스코에 산다고 해도, 각기 성별과 정확한 주거지역, 그리고 다른 점들을 고려해 다른 거래를 하게 된다, 이로 인해 우리는 더 많은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됐으며, 고객들을 그들의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업체들에게 연결시켜주었다.
3단계는 Groupon Now이다, 사람들은 항상 쇼핑을 하지만 그루폰을 이용하지는 않는다. Groupon Now는 e-commerce(전자 상거래)이다, 온라인으로 업체들의 재고를 보여주고 고객을 확보해 더 많은 수익을 올리도록 돕는다,
문)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도 다른 기업들보다는 공격적인데,,,
답)우리가 할 수 있기때문이다, 비즈니스 모델이 다른 나라에서 잘 작동되고 있다. 우리는 모든 국가에서 훌륭한 업체들을 거래선으로 확보해 그들에게 그루폰 매뉴얼을 제공하고 그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했다.
문)중국 진출에 대해 말한다면,,
답)중국 인터넷 포탈인 Tecent와 합작투자를 했으며 중국 경영진들이 이를 운영하고 있다. 사업을 중국에서 시작한 지 수개월 밖에 되지 않았는데 잘 돼가고 있다, 도전이 없지 않지만 도전이 없는 시장은 없다
문)이번에 슈퍼볼 광고가 화제가 됐는데..
답)다시 슈퍼볼 광고를 하게 될지 솔직이 모르겠다, 그동안 많은 온라인 광고를 해왔고 오프라인 광고 실험을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아 했다. 슈퍼 볼 광고를 통해 우리는 유머 감각을 갖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
출처
원문링크 : 그루폰 CEO 앤드류 메이슨 WSJ 6월 7일자 인터뷰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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